2023. 1. 12. 20:22

- 프로필 이력 경력

생년월일 1983년 10월 9일(39세)
출생지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키 170cm

학력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학과 졸업

장미란은 1983년 10월 9일 강원도 원주에서 장호철과 이현자의 2녀 1남 중 맏딸로 태어났다. 출생 당시 체중이 5.9㎏였던 그는 상지여중 3학년 초까지 평범한 소녀로 자라났습니다.


학교 성적은 반에서 상위권을 유지했고, 피아노와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다. 큰 체격만큼 이나 식욕이 좋아 어머니로부터 너무 많이 먹는다며 자주 구박을 들은 것 정도가 다른 점이었다고 한답니다.

역도를 시작한 것은 중학교 3학년 때였다. 1998년 겨울 방학 무렵으로, 공부에 흥미를 잃고 성적이 떨어지는 바람에 시험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좋은 고등학교에 갈 수 없게 되자 역도 선수 출신인 아버지의 권유로 시작하게 된 것이랍니다.

부친 아버지의 강권으로 뒤늦게 시작한 역도였지만 장미란은 금방 타고난 재능을 보였다. 바벨을 잡은 지 열흘 만에 출전한 강원도내 중학생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것이다. 이러한 결과에 고무된 그녀는 본격적으로 역도 선수의 길을 걷게 되었고, 역도를 시작한 지 4년째 되던 해인 2002년 국가대표로 선발되었답니다.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도 세계 신기록을 수립하며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공동 세계 랭킹 1위였던 라이벌 무솽솽은 올림픽에 불참했습니다.


런던 올림픽에 참가한 이후, 장미란은 10월 대구 전국 체육 대회에서 금메달 3개를 차지하여 전국체전 10연속 3관왕 기록을 세우는 등 선수 생활을 연장하는 듯 보였답니다.

하지만 허리와 어깨에 부상이 찾아오고, 중국의 저우루루 등 신예 선수들이 치고 올라오는 상황에서 더 이상의 선수 생활 연장은 의미가 없다는 판단 끝에 결국 2013년 1월 10일, 15년 선수 생활을 마감하며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역도 여제’ 장미란 “3대 OOOkg 친다”?…깜짝 놀란 근황 (‘전과자’)
- 2023. 1. 12

전 역도선수 장미란의 근황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0일 웹 예능프로그램 ‘전과자’ 측은 에피소드 9화의 예고편을 공개했다.


공개된 예고편에는 전 역도선수 장미란이 등장, 몰라보게 슬림해진 근황으로 놀라움을 안겼다.

갑작스러운 장미란의 등장에 놀란 이창섭은 이윽고 “교수님, 3대 운동 몇키로 하십니까”라며 질문했답니다.

이에 장미란은 수줍게 웃으며 “비밀인데”라면서도 “한번 그럼 덧셈을 해보시면 좋겠다. 백스쿼트는 275kg, 데드리프트는 245kg”라고 밝혔답니다.

한편 장미란은 2004년 아테네 올림픽,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2년 런던 올림픽까지 대한민국에 메달을 안겨주며 '역도 여제'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답니다.

이후 현역에서 은퇴한 장미란은 2013년 ‘재단법인 장미란 재단’을 설립해 유소년 체육인 양성과 은퇴 선수의 재사회화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답니다.

장미란 친동생, '꽃미모에 가냘픈 몸매'.. 반전자매 등극
- 2012. 8. 29

28일 방송된 KBS 2TV < 승승장구 > 에서는 역도 국가대표 장미란이 게스트로 출연, '2012 런던올림픽' 비하인드 스토리와 더불어 그녀의 따뜻하고도 눈물 겨운 삶 이야기가 전해졌습니다.


이날 방청석에는 장미란의 친동생 장미령 선수가 자리해 눈길을 끌었다. 언니와 달리 너무도 호리호리한 몸매에 여성스러운 외모의 소유자라 주위 놀란 반응이 더해진 것.

장미령은 "(언니와) 함께 역도선수를 하고 있다. 고양시청 소속 53kg급 선수로 활동중이다"고 자신을 소개했답니다.

이에 장미란은 "내가 여자 역도로 유명하다보니 우리(역도) 선수들은 다 뚱뚱한 줄 아는데 그렇지 않다. 남자는 56kg부터, 여자는 48kg부터 경량급, 중량급까지 다양하다"고 말했답니다.

이어 "내가 동생에게 많이 도움을 받을 거라고도 대부분 생각하시는데 오히려 내가 도움을 받고 있다"며 "시험 전 아플 때면 동생이 짐 싸고 청소까지 다 해주는 등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자매간 남다른 우애를 과시했답니다.

이날 < 승승장구 > 에는 장미령 선수 외에도 장미란의 절친 동생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가 스튜디오에 깜짝 등장, 누나-동생으로 각별한 우정을 이어오고 있는 훈훈한 사이를 자랑해 보는 이들의 마음까지 훈훈하게 했습니다.

Posted by 날리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