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카이스트 교수 차지호 고향,국회의원 김남희 이용우 변호사 프로필 나이

날리호 2024. 2. 23. 13:02

민주, '김은경 혁신위' 출신 김남희·차지호 영입…이용우 변호사도 발탁
- 2024. 2. 19

더불어민주당이 '김은경 혁신위원회'에서 활동했던 김남희(45)·차지호(43) 전 혁신위원을 총선 인재로 19일 영입했다. 노동인권 변호사로 활동해온 이용우 변호사(49)도 이날 함께 영입했습니다.

민주당 인재위원회는 이날 오전 이용우 변호사와 김남희 변호사, 차지호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를 인재 23·24·25호로 각각 발탁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전북 완주 출생인 '인재 23호' 이용우 변호사는 전주 완산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졸업을 앞두고 한국비정규직노동센터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하며 인생의 큰 변화를 맞이했다고 한다. 대학 졸업 후 교사 대신 자동차 생산공장의 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로 취업했고, 이 같은 경험을 계기로 인하 법학전문대학원을 거쳐 변호사의 길을 걷게 됐답니다.

그는 노동전문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며 직장 내 괴롭힘, 부당한 업무지시 등 갑질을 당한 직장인을 돕는 공익단체인 '직장갑질119'를 창립했다. 직장갑질119 창립 멤버이자 법률스태프로서 불공정 관행을 공론화하고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고 한다. 하청 노동자에 대한 원청 기업의 책임을 강화하고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무분별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노조법 2·3조 개정에도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재 24호' 김남희 변호사는 지난해 김은경혁신위 혁신위원 겸 대변인을 맡아 대중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김씨는 서울대 법과대학 졸업 후 2001년 사법고시에 합격해 22세 최연소 여자연수생으로 연수원에 입소했다. 2003년부터 2010년까지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로 활동하다 2011년 로펌을 박차고 나와 시민단체 활동가로 옷을 갈아입었다. 이후 2020년까지 참여연대 복지조세팀장을 맡아 아동, 노인, 빈곤, 보건의료 분야에서 복지증진을 위한 국내외 활동을 했고,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임상교수로 일하면서 장애 인권과 관련한 공익소송과 입법 연구로 성과를 냈습니다.

민주당은 영입에 앞서 김 변호사에 대한 후보 경쟁력 조사를 서울 강동갑에서 실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재 25호' 부산 출신 차지호 교수는 부산 동천고등학교, 동아대학교 의대를 졸업하고 옥스퍼드 대학교 난민학 석사, 존스홉킨스 대학교 글로벌 헬스 박사를 마쳤다.

차 교수는 통일부 공중보건의 재직 당시 탈북자들을 진료한 경험을 계기로 인도주의학과 난민학 연구를 시작했고, 국경없는의사회, 세계보건기구(WHO), 휴먼라이츠워치 등 다양한 단체에서 일했답니다.

그는 인공지능 기반의 미래위기 대응 전략시스템 연구에도 매진했다. AI기반의 글로벌 공공의료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고, 해당 기술을 사회적 위기에 처한 지역에 적용해 동시다발적인 의료시스템 구축에 활용하는 방안도 고민해왔다고 한다.

민주당은 전략선거구인 서울 중구성동갑에서 차 교수에 대한 경쟁력 조사를 실시한 사실이 알려진 바 있답니다

- 아래는 주요 경력 이력 입니다

▲이용우 1974년 전북 완주 출생 ▲서울대 사범대 학사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석사 ▲대법원, 서울남부지법, 서울동부지법 국선변호인 역임

▲김남희 1978년 서울 출생 ▲서울대 법학과 학사 ▲미국 템플대 법학 석사 ▲서울대 법과대학 법학박사 ▲2001년 사법고시 합격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참여연대 복지조세팀장 역임

▲차지호 1980년 부산 출생 ▲동아대 의과대학 학사 ▲영국 옥스퍼드대 난민학 석사 ▲통일부 북한이탈주민정책지원센터 의사 경력

민주당, 안민석 사실상 '컷오프'…차지호 전략 검토
- 2024. 2. 23


더불어민주당이 친명(親이재명)계 안민석 의원의 지역구 경기도 오산을 전략지역구로 지정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은 이 지역에 민주당 인재로 영입된 차지호 카이스트 교수 공천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답니다.

23일 언론의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은 경기도 오산을 전략지역구로 지정하고 이 지역에 차지호 교수를 공천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차 교수는 통화에서 "아직 당으로부터 연락 받은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오산에 '스타 강사' 김효은(레이나)씨를 우선 추천 대상자로 확정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서 내리 5선을 한 안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 될 것으로 보인다. 안 의원은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 명단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마찬가지로 충북 청주시청원구에서 내리 5선을 한 변재일 의원도 이 명단에 이름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답니다.

한편, 전날 전략지역구로 지정된 경기 광명을에서는 제한경선이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전략선거구로 지정되면 영입인재 등을 전략공천하거나 제한 경선을 치르게 되는데, 이 경선에 현역 양기대 의원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답니다.